울트라 러닝 by 스콧 영
스콧 영의 『울트라러닝(Ultralearning)』은 자기주도 학습의 극한을 실천한 저자가 자신의 경험과 다양한 사례를 통해 울트라러닝의 9가지 원칙을 설명하는 책입니다. 블로그에 맞춰 각 장을 다음과 같은 형식으로 요약해드리겠습니다:
제목
서브헤드
본문 요약
실천 팁
댓글 유도 문구
먼저 1장부터 시작하겠습니다. 이후 순차적으로 각 장을 정리해드릴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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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장. 울트라러닝이란 무엇인가]
서브헤드:
학습의 패러다임을 바꾸는 자기주도 학습 전략
본문 요약:
울트라러닝은 스스로 설계하고 실행하는 강도 높은 자기주도 학습법입니다. 저자 스콧 영은 MIT 4년 과정을 1년 만에 독학으로 끝내고, 4개 국어를 스스로 익히며 이 방법을 검증했습니다. 울트라러닝은 단순한 속독이나 암기술이 아니라, 목표 중심적이고 효율적인 학습 전략입니다.
이 장에서는 울트라러닝의 정의, 그것이 왜 중요한지, 그리고 기존 교육 시스템의 한계를 어떻게 극복할 수 있는지를 설명합니다. 특히, 자기 주도성과 몰입, 전략적 계획이 핵심입니다.
실천 팁:
목표를 명확히 하세요. “왜 이걸 배우고 싶은가?”를 정의하세요.
자신만의 학습 프로젝트를 설계해보세요. 학교나 강의가 없어도 됩니다.
두려움을 줄이고, 실수로부터 빠르게 배울 수 있는 환경을 만드세요.
댓글 유도 문구:
여러분은 지금 어떤 걸 배우고 있나요? 울트라러닝 방식으로 바꾼다면, 어떻게 바뀔 것 같나요? 댓글로 함께 나눠보세요!
좋습니다! 이어서 『울트라러닝』 2장을 블로그용으로 자세히 요약해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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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장. 원칙 1 – 메타학습: 무엇을 어떻게 배울 것인가를 먼저 배워라]
서브헤드:
학습의 설계를 먼저 마쳐야 진짜 공부가 시작된다
본문 요약:
울트라러닝의 첫 번째 원칙은 메타학습(Metalearning), 즉 "학습에 대한 학습"입니다. 본격적인 학습에 들어가기 전, 어떤 내용을 어떤 방식으로 배울 것인지에 대한 전략을 세우는 단계입니다.
스콧 영은 메타학습을 세 가지 범주로 나눕니다:
1. 개념(Concepts): 학습해야 할 핵심 아이디어는 무엇인가?
2. 사례(Facts): 어떤 사실, 정보, 공식이 필요한가?
3. 절차(Processes): 실제로 어떤 행동을 반복하고 훈련해야 하는가?
이 장에서는 먼저 전체 구조를 파악하고, 학습의 핵심 도구를 수집하며, 다른 사람이 그 분야를 어떻게 배우는지를 조사하라고 강조합니다. 인터넷 검색, 온라인 커뮤니티, 책 목차, 전공 커리큘럼 등도 좋은 정보원입니다.
실천 팁:
학습을 시작하기 전에 ‘지도’를 먼저 그리세요. 학습 항목을 분류하고 전체 흐름을 정리합니다.
구글 검색으로 "How to learn [주제]" 같은 검색어를 활용해 다른 사람의 학습법을 조사해보세요.
학습 계획을 3가지 범주(개념/사례/절차)로 나눠 체크리스트를 만들어보세요.
댓글 유도 문구:
공부를 시작하기 전에 학습 지도를 먼저 만들어본 적 있나요? 어떤 방식으로 메타학습을 하면 좋을지 함께 얘기해봐요!
#스콧영#울트라러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