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이야기

《블루오션 전략(Blue Ocean Strategy)- 김위찬(W. Chan Kim), 르네 모보르뉴(Renée Maubo

점점The 2025. 2. 2. 22:38

1.도서명: 블루오션 전략 (Blue Ocean Strategy)

2. 저자: 김위찬(W. Chan Kim), 르네  모보르뉴(Renée Mauborgne)

출판: 2005년 (개정판 2015년)

1. 블루오션 전략이란?

기존의 경쟁이 치열한 레드오션(Red Ocean) 대신, 경쟁이 없는 새로운 시장인 블루오션(Blue Ocean) 을 창출하는 전략

기존 시장에서 경쟁하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수요를 창출하여 경쟁 자체를 무의미하게 만듦

가격 경쟁을 피하고 차별화를 통해 독창적인 가치를 제공하는 것이 핵심


2. 레드오션 vs. 블루오션



3. 블루오션 전략의 핵심 개념

(1) 가치 혁신(Value Innovation)

블루오션 전략의 핵심 개념

차별화(Differentiation)와 원가 절감(Cost Reduction)을 동시에 달성

경쟁자가 제공하지 않는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여 시장을 리드


(2) 4가지 행동 프레임워크 (ERRC 프레임워크)

기업이 기존 시장을 뛰어넘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기 위해 사용하는 도구

✅ 예시: 서커스업체 ‘태양의 서커스(Cirque du Soleil)’

동물 공연(제거)

스타 곡예사(감소)

스토리텔링과 테마(증가)

서커스와 연극의 결합(창조)


(3) 전략 캔버스(Strategy Canvas)

경쟁 요소를 비교하여 현재 시장 상황을 시각적으로 분석

새로운 시장 기회를 찾고 차별화 전략을 수립하는 데 사용


(4) 6가지 블루오션 탐색 경로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는 방법을 제시

1.대체 산업을 분석: 기존 제품을 대체하는 다른 산업에서 기회 찾기


2. 다른 전략 그룹을 분석: 동일한 산업 내에서 다른 전략을 취하는 기업 탐색


3. 구매자 그룹 재정의: 새로운 소비층을 대상으로 시장 창출


4. 보완적 제품과 서비스 탐색: 제품과 함께 사용할 수 있는 보완 상품 기획


5. 기능·감성적 가치 변화: 감성적 가치를 제공하거나 기능성을 강조


6. 시간 흐름을 활용: 미래 시장 변화 예측 후 선제적 대응



4. 블루오션 전략 실행 과정 (4단계)

1. 준비(현재 상태 분석) → 전략 캔버스를 통해 기존 시장과 자사 경쟁력을 분석


2. 탐색(블루오션 기회 발견) → 6가지 경로를 활용해 시장 기회를 탐색


3. 전략 수립(새로운 가치 혁신) → ERRC 프레임워크를 사용해 새로운 가치 창출


4. 실행(시장 출시 및 확장) → 리스크를 최소화하며 실행 전략 수립



5. 블루오션 전략 성공 사례

1️⃣ 태양의 서커스 (Cirque du Soleil)

기존 서커스 시장(레드오션)에서 벗어나 ‘공연 예술+서커스’라는 블루오션 창출

동물 쇼 제거 → 비용 절감, 고급 예술적 요소 추가 → 차별화


2️⃣ 닌텐도 Wii

기존 콘솔 게임(PlayStation, Xbox)과 경쟁하지 않고 ‘가족용 운동 게임’ 시장 개척

고사양 게임 대신 모션 센서를 활용한 새로운 게임 방식 도입


3️⃣ 넷플릭스(Netflix)

비디오 대여점(블록버스터)과 경쟁하지 않고 스트리밍 시장 개척

정기 구독 모델 도입 → 지속적인 고객 유지


4️⃣ 유니클로 (Uniqlo)

고가 명품 브랜드와 저가 패스트패션 브랜드 사이에서 ‘기능성+합리적 가격’ 시장 개척

‘히트텍’ 같은 차별화된 기능성 의류 제공


6. 블루오션 전략의 한계와 보완점

✅ 한계점

모든 시장에서 항상 새로운 블루오션을 찾기는 어려움

시장이 성장하면 경쟁자가 등장하여 블루오션이 레드오션이 될 수 있음

블루오션 창출에 실패하면 기존 시장에서도 경쟁력을 잃을 위험


✅ 보완 전략

블루오션을 지속적으로 탐색하고 혁신 지속

기존 시장(레드오션)도 함께 운영하여 수익 확보

고객의 변화를 지속적으로 분석하여 새로운 가치 창출


7. 결론

블루오션 전략은 단순한 경쟁 회피가 아니라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고 기존 시장의 한계를 극복하는 혁신 전략

비용 절감과 차별화를 동시에 달성하는 가치 혁신(Value Innovation) 이 핵심

지속적인 혁신과 변화 대응이 필요하며, 블루오션도 시간이 지나면 레드오션이 될 수 있음

기업은 끊임없이 새로운 블루오션을 탐색하고, 혁신을 지속해야 장기적으로 성공 가능


■ 블루오션 전략 장별 요약


제1부: 블루오션 전략의 개념과 원리

제1장. 블루오션 전략이란?

기업들은 기존 시장(레드오션)에서 경쟁하며 한정된 수요를 놓고 싸우지만, 이는 점점 수익성을 악화시킴.

반면, 블루오션은 경쟁이 없는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여 경쟁 자체를 무의미하게 만드는 전략.

예시: 태양의 서커스(Cirque du Soleil) → 기존 서커스 시장에서 벗어나 ‘공연 예술+서커스’ 결합하여 새로운 시장 창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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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장. 분석 도구와 프레임워크

1) 전략 캔버스(Strategy Canvas)

현재 시장에서 경쟁하는 요소를 시각적으로 분석하여 차별화 요소를 찾는 도구.

예시: 태양의 서커스는 기존 서커스가 제공하는 ‘동물 쇼, 스타 곡예사’ 등을 제거하고, ‘스토리텔링, 음악, 고급 공연 요소’를 추가.


2) 4가지 행동 프레임워크 (ERRC 프레임워크)

제거(Eliminate): 기존 시장에서 불필요한 요소 제거.

감소(Reduce): 중요하지 않은 요소 축소.

증가(Raise): 기존 요소 중 고객 가치를 높이는 부분 강화.

창조(Create): 전혀 새로운 요소 추가하여 혁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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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장. 경쟁을 넘어서는 가치 혁신(Value Innovation)

블루오션 창출의 핵심은 비용 절감과 차별화를 동시에 달성하는 ‘가치 혁신(Value Innovation)’.

단순한 기술 혁신이 아니라, 고객이 원하는 새로운 가치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

예시: 넷플릭스(Netflix) → 비디오 대여점을 대체하는 구독형 스트리밍 서비스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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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부: 블루오션을 창출하는 6가지 원칙

제4장. 시장 경계를 재구성하는 6가지 경로

기업이 기존 산업의 경쟁 논리를 벗어나 블루오션을 찾는 방법 6가지 제시.

1. 대체 산업 분석 → 다른 산업에서 고객을 유입.

예시: 넷플릭스 → 기존 비디오 대여점(오프라인)에서 온라인 스트리밍 시장 개척.


2. 다른 전략 그룹 분석 → 기존 시장 내 다른 고객층을 공략.

예시: 프리미엄 자동차 vs. 대중 자동차 → 테슬라는 전기차 시장을 새롭게 개척.


3. 구매자 그룹 재정의 → 기존 고객이 아닌 새로운 소비층 공략.

예시: 닌텐도 Wii → 기존 게이머가 아닌 가족, 노인을 위한 운동형 게임 시장 창출.


4. 보완적 제품과 서비스 탐색 → 기존 제품과 함께 사용할 수 있는 새로운 서비스 제공.

예시: 애플 iPod + iTunes 스토어 → 하드웨어(음악 플레이어)와 소프트웨어(음원 구매)를 결합.


5. 기능·감성적 가치 변화 → 감성적 가치를 강조하거나 기능성을 강조하여 시장 재구성.

예시: 유니클로 → 단순한 패션이 아니라 ‘기능성 의류’ 강조하여 차별화.


6. 시간 흐름을 활용 → 미래 트렌드를 예측하여 선제적 대응.

예시: 전기차 시장(테슬라) → 친환경 자동차 수요 증가 예측 후 시장 선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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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5장. 올바른 전략 순서 만들기

제품/서비스의 효용성 → 가격 → 비용 구조 → 실행 가능성 순으로 검토.

고객이 혁신을 쉽게 받아들일 수 있도록 ‘진입 장벽’을 낮춰야 함.

예시: 아마존(Amazon Prime) → 저렴한 가격과 빠른 배송을 통해 고객의 온라인 쇼핑 습관을 바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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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6장. 조직의 장벽을 극복하는 방법

블루오션 전략을 실행할 때 조직 내부에서 저항이 발생할 수 있음.

이를 극복하기 위해 3가지 실행 원칙을 제시.


1. 핵심 리더 그룹 선정 → 변화를 주도할 리더 확보.


2. 고객 경험 개선 → 소비자가 직접 가치를 체험할 수 있도록 유도.

3. 성과 기반 보상 → 새로운 전략 실행에 대한 보상 체계 마련.

예시: 스타벅스(Starbucks) → 기존 커피숍과 다르게 ‘경험 중심 공간’으로 변화하여 직원과 고객 모두 새로운 가치를 체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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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부: 블루오션 전략 실행하기

제7장. 블루오션 실행의 리스크 관리

블루오션 전략 실행 시 발생할 수 있는 4가지 리스크 및 해결 방법.

1. 시장 리스크 → 블루오션이 실제 수익을 낼 수 있는지 검증 필요.


2. 조직 리스크 → 내부 저항을 최소화하고 직원 교육 필수.


3. 경쟁 리스크 → 경쟁자가 빠르게 모방할 가능성 대비.


4. 비용 리스크 → 새로운 시장 창출 비용을 감당할 수 있는가?


예시: 우버(Uber) → 기존 택시 산업의 저항을 극복하기 위해 승객과 운전기사 모두에게 초기 인센티브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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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8장. 지속 가능한 블루오션 전략

블루오션도 시간이 지나면 경쟁자가 생겨 다시 레드오션이 될 수 있음.

따라서 지속적으로 블루오션을 창출해야 함.


✅ 핵심 전략

1. 고객 변화에 맞춘 지속적 혁신 → 변화하는 소비자 니즈에 맞춰 신제품 개발.

2. 경쟁자가 따라올 수 없는 진입 장벽 구축 → 특허, 브랜드, 유통망 강화.

3. 레드오션과 블루오션 균형 유지 → 기존 시장에서도 안정적 수익 확보.


예시: 애플(Apple) → 아이폰, 아이패드, 애플워치 등 지속적으로 새로운 제품 카테고리 창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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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론: 블루오션 전략의 미래

블루오션 전략은 단순한 경쟁 회피가 아니라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는 혁신 전략.

기업은 단발성이 아닌 지속적인 혁신을 통해 끊임없이 새로운 블루오션을 찾아야 함.

블루오션도 시간이 지나면 경쟁자가 등장하므로, 기업은 지속적으로 차별화와 혁신을 반복해야 장기적 성공 가능.

#블루오션전략#김위찬교수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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