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이야기

나는 돈이 없어도 사업을 한다-프레이저 도허티 저

점점The 2025. 4. 7. 11:41

《나는 돈 없어도 사업을 한다》는 *프레이저 도허티(Fraser Doherty)*가 14살에 잼을 만들어 팔기 시작해 20대 초반에 수백억 매출을 올리는 ‘슈퍼잼(SuperJam)’을 만든 실제 경험을 바탕으로 한 창업 에세이이자 실전 비즈니스 지침서입니다. 다음은 책의 핵심 내용을 자세히 요약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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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시작은 작게, 열정으로

프레이저는 할머니의 수제 잼 레시피에서 사업 아이디어를 얻습니다.

14살 때부터 주방에서 직접 잼을 만들고, 이웃에게 판매하며 시장의 반응을 확인했습니다.

중요한 건 자본이 아니라 아이디어와 열정, 그리고 꾸준한 실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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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돈 없이 시작하는 사업 전략

자본이 없어도 가능한 방법을 찾습니다:

직접 생산, 직접 유통, 샘플링으로 마케팅

언론을 적극 활용해 무료 홍보


대형 유통업체(Waitrose 등)에 접근해 제품을 입점시키는 데 성공했지만, 이 또한 ‘정직한 이야기’와 ‘열정’을 바탕으로 이뤄졌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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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브랜딩과 스토리텔링

SuperJam은 단순한 잼이 아니라 가족의 따뜻한 스토리를 담은 브랜드입니다.

‘무설탕 천연 과일잼’이라는 차별화된 콘셉트로 시장을 파고듭니다.

제품보다 먼저 이야기를 팔라는 교훈을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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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실패와 피드백을 기회로

첫 번째 대량 생산 실패, 납품 후 반품 등 크고 작은 위기가 많았지만,
문제를 숨기지 않고 개선하는 과정에서 신뢰를 얻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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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사회적 가치와 나눔

사업이 성장한 후, SuperJam Tea Party라는 무료 노인 잼 파티를 개최해 사회 환원.

사업은 돈 버는 수단이 아니라 사회와 연결되는 통로가 되어야 한다는 철학을 강조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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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청년 창업가로서의 성장과 조언

젊다고 무시당하는 것이 아니라, 젊기에 할 수 있는 것이 많다고 말합니다.

실패를 두려워 말고, 작게라도 시작하고 부딪히며 배워라는 메시지를 던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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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 메시지 요약

돈보다 중요한 건 아이디어와 실행력

브랜드는 이야기에서 나온다

시작은 작게, 행동은 크게

실패는 피드백이고, 피드백은 성장의 재료다

나눔과 사회적 가치는 브랜드를 단단하게 만든다



■다음은 각 장별로 보다 자세히 정리한 요약입니다:


1장. 나는 14살에 사업을 시작했다

프레이저는 학교 숙제도 귀찮아하던 평범한 10대였지만, 돈을 벌고 싶다는 생각에 사업에 관심을 갖게 됨.

다양한 소규모 사업(카드 만들기, 케이크 판매 등)을 시도했으나 뚜렷한 성과는 없었음.

할머니의 잼 레시피를 계기로 SuperJam 아이디어 탄생.

메시지: “성공한 사람도 처음엔 평범한 사람”, 아이디어는 주변에서 찾을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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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장. 첫 번째 잼 한 병

주방에서 직접 잼을 만들고, 이웃과 지역 시장에서 판매를 시작.

피드백을 적극적으로 반영하며 제품을 개선함.

슈퍼마켓 매장을 돌아다니며 매대 구성을 관찰하고, 시장 조사도 스스로 진행.

메시지: “작게 시작하되, 진지하게 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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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장. 대량 생산의 벽에 부딪히다

수요가 늘어나며 직접 생산이 어려워지고, 식품 위생 및 규제 문제에 직면.

전문 제조업체와 협력하려 하지만 초기에는 대부분 거절당함.

결국 자신을 믿어준 작은 생산업체를 찾아 계약 체결.

메시지: “문제는 언제든 생긴다. 회피하지 말고 해결책을 찾아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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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장. 슈퍼마켓에 나를 팔아라

대형 유통업체 Waitrose에 직접 이메일을 보내 프레젠테이션 기회를 얻음.

브랜드 스토리와 열정을 앞세워 바이어의 마음을 움직임.

첫 거래 후 판매 부진 등 위기를 겪지만, 샘플링과 이벤트로 극복.

메시지: “작은 브랜드도 진심과 스토리로 승부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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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장. 나만의 브랜드 만들기

SuperJam 브랜드명, 로고, 포장 디자인 등 차별화를 위한 전략 수립.

‘무설탕’, ‘천연’, ‘가정식 레시피’라는 건강 콘셉트로 타 브랜드와 구별.

미디어 노출 전략, 언론 인터뷰 등을 통해 브랜드 인지도 상승.

메시지: “브랜드는 곧 약속이다. 무엇을 약속할 것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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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장. 언론의 힘을 이용하라

언론의 관심을 유도하기 위해 보도자료 작성, 기자에 직접 연락.

‘10대 CEO’, ‘할머니 레시피’, ‘착한 기업’ 등의 키워드를 활용해 스토리화.

BBC, 신문, 잡지 등에 다수 보도되며 매출 급증.

메시지: “좋은 스토리는 홍보의 핵심 무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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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장. 잼 파티와 사회적 기업가 정신

무료로 노인을 초대하는 ‘슈퍼잼 티 파티’를 개최하며 사회 환원 시작.

단순한 상품 판매를 넘어 가치와 공감을 전달하는 브랜드로 진화.

사회적 기업가 정신의 중요성, 나눔이 브랜드 충성도를 높임.

메시지: “사업은 세상을 더 좋게 만드는 도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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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장. 젊다는 이유로 포기하지 마라

나이가 어리다는 이유로 무시당하고 조롱당했던 경험들 공유.

그래도 자신감을 갖고 나아가며, 점차 인정받게 됨.

실패와 거절도 배움의 일부로 받아들이며 성장.

메시지: “젊음은 약점이 아니라 강점이다. 자신을 믿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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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장. 사업은 계속된다

슈퍼잼의 해외 진출, 다양한 신제품 출시 등 지속적인 확장.

기업가 정신은 멈추지 않는 여정이며, 끊임없이 배우고 도전해야 함.

메시지: “한 번의 성공에 안주하지 말고, 계속 성장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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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장. 독자에게 보내는 편지

창업을 꿈꾸는 사람들에게 용기와 조언을 전함.

지금 당장 할 수 있는 작은 것부터 시작하라고 강조.

실패를 두려워 말고, 자신만의 길을 믿고 가라는 따뜻한 격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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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체 핵심 요약

> “돈이 없어도, 경험이 없어도, 열정과 아이디어만 있다면 사업을 시작할 수 있다.”
“작게 시작해도 된다. 하지만 진심을 담고 꾸준히 한다면, 그 사업은 반드시 자란다.”
#프레이저도허티#나는돈이없어도사업을한다